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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 책/같이 읽는 한 권

#책 <1> "가구디자인 Furniture Design" Stuart Lawson, 한정현 옮김(2013)

by 강똑똑 2022. 4. 7.

가구를 읽다                                        

 

 

 

책제목 : 가구디자인 Furniture Design

작가명 : 스튜어트 로손 Stuart Lawson / 한정현 옮김

출판년도 : 20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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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디자인

근현대 가구 산업의 흐름과 가구디자인의 역사, 가구 거장들의 작품을 심도 있게 분석한 가구디자인 입문서『가구디자인(FURNITURE DESIGN)』. 이 책의 주 대상은 가구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들이다

book.naver.com


WHAT IS THIS BOOK?

  • 가구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한 입문서 
  • 가구 디자이너가 일하는 환경에 맞춘 대량샌상용 가구에 집중
  • 20세기 이후 가구디자인의 역사와 문화적 흐름, 혁신 사례 조명
  • 가구 제품 개발과 디자인 프로세스, 소재와 제작 기법 사례 연구 

Chapter 1. 가구디자인의 발달 고찰

가구디자인의 문화사

20세기초 산업 디자인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대량생산 제품과 수공예 제품 사이에서 벌어진 경쟁이다. 

19세기를 거치는 동안 건축가, 디자이너 공예기술자, 그리고 예술가들은 공동으로 협회, 전시회, 출판 활동을 하며 협업체제를 구축했다.

사진출처 : Thonet 공식홈페이지

 

1900년대 : 호프만에서 로이드 라이트까지

 

ㅡ1853년

가구에 대량생산을 최초로 도입한 토넷(Thonet) 창립 

사진출처 : Thonet 공식홈페이지

ㅡ1897년

비엔나에서 건축가 콜로만 모저(Koloman Moser)와 요제프 호프만(Josef Hoffmann)이 일으킨 분리파(Secessionist)*운동은 진보적 디자인의 주요한 첫 걸음이었다. 

(왼) 콜로만 모저  (오) 요제프 호프만  / 사진출처 : 위키피디아

*분리파 운동
 19세기 말 독일과 오스트리아 각 도시에서 일어난 회화, 건축, 공예 운동
과거의 예술양식에서 분리하여 생활과 기능을 연결한 새로운 조형예술의 창조를 목표 삼았다. 
직선적인 디자인을 특색으로 과거의 모든 예술 양식에서 분리하여 새로운 시대의 획기적인 공간조형을 지향했다. 

 

ㅡ 1902년

콜로만 모저의 <벤트우드 체어> 

Bentwood Armchair by Koloman Moser (사진출처 : 1stDIBS)

 

ㅡ1903년 

모저와 호프만은 비엔나 워크숍을 만들었다. 예술, 직물, 금속, 유리, 도자기, 가구, 그리고 건축물 등의 분야에서 매우 독창적인 공예품을 내놓음으로써 공업의 결과로 인해 질 낮은 디자인 상품들이 대량생산되어 세상을 지배하는 데 대항하고자 했다.

 

아르네 야콥센 출생 

사진출처 : 프리츠한센 공식홈페이지

 

ㅡ 1904년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가 라킨 빌딩(Larkin Building)에 실내용으로 제작된 최초의 금속의자 <라킨 오피스 체어 Larkin Office Chair>가 설치되었다. 

사진 출처 : wright20

 

ㅡ 1905년

요제프 호프만이 비엔나 워크숍에서 선보인 <시츠머신 체어>는 <라킨 오피스 체어>와 더불어 최초의 모더니즘 가구 작품으로 꼽힌다. 가구디자인에서 장식적인 요소보다 기능성과 실용성을 중요시하는 진보적인 흐름이 시작되었다.  

왼쪽 : 시츠머신체어 (사진출처 : 월간디자인)

허먼밀러(Herman Miller) 설립 

 

Herman Miller - Modern Furniture for the Office and Home

Inventive designs, technologies and related services that improve the human experience wherever people work, heal, learn and live.

www.hermanmiller.com

 

ㅡ 1907년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 Les Demoiselles d'Avignon>

사진출처 : 피카소공식사이트(pablopicasso.org)

ㅡ 1909년 

여객선 타이타닉의 디자인 승인

 


1910년대 : 클림트에서 리트펠트까지

제1차 세계대전과 러시아 10월 혁명은 유럽과 전 시계를 엄청나게 변화시켰다. 민족자결과 과거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집합적 욕구가 커졌다. 전쟁으로 가구 제조 분야는 발전이 더뎠으나, 덴마크 등의 중립국에서는 진전이 있었고 네덜란드에서 헤리트 리트펠트(Gerrit Rietveld)의 실험적 작품이 가구디자인의 새로운 기준으로 떠올랐다. 특징으로는 장식성을 거부하고 구조를 해체하는 디자인을 선보인다. 이는 과거와 완전한 단절을 이룬 것으로 가구디자인 역사상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ㅡ 1912년

여객선 타이타닉 침몰 (탑승인원 2,224명 / 사망자 1,514명 / 구조자 710명) 

타이타닉호 (사진출처 : 나무위키)

 

ㅡ 1917년

헤리트 리트펠트의 <레드 블루 체어 Red Blue Chair>

사진출처 : rietveldoriginals.com

 

ㅡ 1919년

헤리트 리트펠트의 <사이드보드 Sideboard>

사진출처 : rietveldoriginals.com

 

독일 바이마르 지역에서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가 바우하우스 스쿨(Bauhaus School) 창립

나치에 의해 강제로 폐교되기 전까지 13년 동안 수많은 우수 디자이너와 건축가를 배출 

바우하우스의 로고 (사진출처 : 위키백과)

호프만과 리트펠트가 내놓은 디자인은 제작 측면의 합리성을 고려하기는 했지만, 대량생산을 위한 것은 아니었다. 이를 통해 가구디자인의 모더니즘 운동에서 중요시한 생산성은 그들의 주요 관심사는 아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자마자 산업디자인에서 진보적 움직임이 일어났다. 소재와 제작공정을 우선 고려하고 그에 맞춰 결과물을 디자인함으로써 기능성과 제작 효율을 중시했다. 이 시기 비엔나 워크숍은 아르데코Art Deco 작품을 파는 기업으로 점차 변했지만, 리트펠트는 첨단 실험을 계속하며 미래 모더니즘의 신과 같은 지위를 차지했다. 이들의 집단적 노력으로 진정한 아방가르드avant-garde 디자인에 합리성을 겸비한 작품들이 나올 수 있었다. 가구디자인은 추상예술분야까지도 일부 영향을 끼쳤다. 

 

제1, 2차 세계대전 사이에 가구 제작기술이 빠르게 발달했고 산업용 소재를 가구에 이용하는 추세가 확산되었다.

 


1920년대 : 브로이어에서 미스 반 데어 로에까지 

제1차 세계대전과 러시아 10월 혁명은 유럽과 전 시계를 엄청나게 변화시켰다. 민족자결과 과거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집합적 욕구가 커졌다. 

 

ㅡ 1927년

마르셀 브로이어(Marcel Breuer)의 <바실리 체어 Wassily Chair>. 철제 파이프로 만든 클럽의자 B3.

기능성을 중시하는 진보적인 디자인을 신소재와 제작기술에 도입한 최초의 시도 

크롬 도금한 철제파이프라는 새로운 소재가 준 충격을 목재가구는 도저히 따라갈 수 없었다.  

B3 armchair, tubular steel structure (사진출처 : yatzer)

마트 스탐(Mart Stam)의 최초 캔틸레버Cantilever 제작 

사진출처 : Researchgate

ㅡ 1929년

바르셀로나 엑스포 독일관에 설치했던 미스 반 데어 로에(Ludwig Miese van der Rohe)의 <바르셀로나 체어Barcelona Chair>

모더니즘 건축에서 가장 위대한 인물로 꼽히는 그는 시각적으로 극단적인 미니멀리즘적인 모더니즘을 창조했다. 

사진출처 : Knoll


1930년대 : 알토에서 아이소콘까지 

모더니즘의 미학이 널리 받아들여진 시기였다. '아르데코(Art Deco)' 프랑스어로 장식미술을 뜻하는 이 말은 1925년 파리에서 열린 '현대상업장식미술박람회(Exposition Internationale des Arts Decoratifs et Industriels Modernes)'의 명칭에서 유래했다. 크롬, 유리, 래미네이트, 에나멜 등을 이용한 새로운 디자인과 동물가죽, 상아, 거북 등과 같은 이국적 느낌을 주는 소재가 널리 사용되었다. 가구 업체들 사이에 모더니즘 디자인의 세련된 아름다움을 대중용 가구에 접목하려는 시도가 이어졌다.

 

*아르데코 Art Deco
  - 1920~30년대 파리 중심의 장식 미술의 한 형태 
  - 아르누보가 수공예적인 것에 의해 나타나는 연속적인 곡선의 선율을 강조하며 공업과 타협하지 않았다면 
  - 아르데코는 공업적인 생산방식을 미술과 결합시켜 기능적이고 고전적인 직선미를 추구하였다.
  - 대표 배색은 검정색, 회색, 녹색의 조합이며 갈색 크림 주황의 조합도 일반적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ㅡ 1930

영국에서는 건축디자인 그룹 아이소콘(Isokon)이 가구 기술 혁신을 주도했다. 디자인 감독 마르셀 브로이어 등용.

 

https://isokonplus.com/collection

 

Collection — Isokon

Collection With its design roots in the Bauhaus the Isokon Plus collection spans from the 1930s to the present day. Manufactured in London since its founding in 1931, Isokon Plus’s commitment is to make furniture with the same care, attention to detail a

isokonplus.com

출처 : Isokon 공식홈페이지

핀란드의 건축가 알바 알토(Alvar Aalto)는 <파이미오 암체어 Paimio Armchair>를 발표하여 복잡한 형태의 가구를 일체형으로 래미네이트 하는 기법을 선보였다. 이는 가구 역사상 누구도 달성하지 못했던 기술이었다. 

 

https://www.moma.org/collection/works/92879

 

Alvar Aalto. Paimio Chair. 1931–1932 | MoMA

Alvar Aalto. Paimio Chair. 1931–1932. Oy Huonekalu-ja Rakennustyötehdas Ab, Turku, Finland. Bent plywood, bent laminated birch, and solid birch. 26 x 23 3/4 x 34 1/2" (66 x 60.3 x 87.6 cm). Gift of Edgar Kaufmann, Jr. 710.1943.1. Architecture and Design

www.moma.org

 

영국 기업 PEL(Practical Equipment Ltd)은 웰스 코츠(Wells Coates)의 디자인을 채용한 철제 가구를 대량생산하여 대중적인 성과를 누렸다. PEL이 생산한 가구는 미국에 대공황이 시작될 무렵 상대적으로 부유한 가정의 상징으로 자리잡았다. 또한, 저렴한 대량생산 가구를 공공시설에 공급했다. 

Acht Stapelst&uuml;hle (set of 8) / 사진출처 : Artnet
Sofa and 2 armchairs (set of 3) / 사진출처 : Artnet

ㅡ 1933

미국에서는 시카고 세계박람회(Chicago World's Fair)의 영향으로 도널드 데스키(Donald Deskey)를 비롯한 디자이너들이 모더니즘과 아르데코 스타일의 가구를 디자인했다. 

 

브루이어를 비롯한 모더니즘의 디자이너들의 지속적인 영향으로 '아메리칸 아르데'라는 새로운 스타일이 나타났다. 이 결과 미국은 1940~50년대 가구디자인의 혁신을 주도하는 위치에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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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2> "가구디자인 Furniture Design" Stuart Lawson, 한정현 옮김(2013)

가구를 읽다   책제목 : 가구디자인 Furniture Design 작가명 : 스튜어트 로손 Stuart Lawson / 한정현 옮김 출판년도 : 2013년 >> 책보러가기 가구디자인 근현대 가구 산업의 흐름과 가구디자인의 역사,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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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3> "가구디자인 Furniture Design" Stuart Lawson, 한정현 옮김(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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